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 편 – 2014 채사장 / 한빛비즈(주) 본것

전에 제목만 보고서 입사시험 상식과목 대비용 참고서 정도로 생각했었는데, 심부름으로 대출하면서 잠깐 훑어보니 그런 내용이 아니었고 고등학교~대학 교양과목 수준으로 '누구라도 알고 있을 법한‘ 내용이나, 현실 세계에서 보이는 대중의 비합리성을 보면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것 같아서 사람들에게 한번쯤은 읽어보라고 하고 싶은 책이었다.

특정 정치논리에 편향되지 않고 비교적 객관적인 관점에서 가치판단을 독자에게 맡기는 기술이라고 생각하지만.. 진실이 알려지는 것을 불편해하는 특정 집단에게는 그렇지 않게 보일 수도 있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책을 읽지 않은 or 않을 사람들을 위해 책 본문 중 핵심적이라고 생각한 문구를 아래에 그대로 옮겨 본다.

앞에서 어떤 사안이 복잡해 보일 때 그것의 본질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그 사안으로 인해서 누가 이익을 얻고 누가 손해를 입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했다. (p.149)

경제체제는 종교가 아니고 선악의 문제도 아니다.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효용과 이익의 문제인 것이다. 어떤 경제체제가 나와 우리에게 더 도움이 되는지를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p.171)

욕먹고 비난받아야 하는 사람들은 정치인이나 정당이 아니라, 어떤 정당이 자신을 대변하는지 모르고 투표를 하는 사람들이다. (p.212)

단적으로 말해서, 객관적인 언론과 방송이 가능하다는 생각은 허상에 가깝다. 객관적인 미디어는 없다. 이 사실을 전제하고 언론과 방송을 접해야 그나마 객관적 사실에 근접할 수 있을 것이다. (p.215)

비정치적 성향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현실의 문제를 집요하게 파헤치지 않는 것, 정치적 사안의 심각성을 강조하지 않는 것은 중립이나 비정치적인 성향이 아니라, 현실의 문제에 구조적으로 접근하지 않는 보수적인 세계관이다. (p.219)

이상적 개인에 의한 이상적 정치는 실현 불가능하다. 독재자나 민주주의자나 어쩔 수 없이 특정 집단의 손을 들어줄 수밖에 없고, 이로서 필연적으로 소외되고 희생되는 집단이 생긴다. 모두를 만족시킬 이상적인 정치는 없다. 따라서 이상적인 독재자, 엘리트는 불필요하다. (p.264)

한국의 보수성향의 원인 - ① 역사적 경험 ② 교육의 문제 ③ 대중의 비합리적 선택 (p.279)

아무리 교육과 매체를 이용한 권력층의 작용이 있었다고 해도, 대중의 이익이 반영되지 않는 경제체제를 끝내 유지하고 있다는 아이러니의 가장 직접적인 책임은 대중에게 있다. 대중 스스로의 비합리성에 대한 책임은 대중 스스로가 져야 한다. (p.281)

전체는 나의 이익을 위해 강력하게 행동하지만, 나에게는 책임이 없는 이상적인 사회가 전체주의다. 전체주의는 개인이 전체의 비윤리적 행위에 눈감게 한다. (p.307)

국가 전체는 막강하고 개인은 나약하므로, 국가가 법과 공권력과 친정부적 미디어를 앞세워 나의 권리를 침해할 때, 나는 그것을 막을 방법이 전무하다. (p.308)

실질적 방법이 전무한 상황에서 그나마 인류가 찾아낸 것이 ‘자연권’이다. 자연권은 천부적 권리, 즉 하늘이 부여해준 권리로서 국가라 하더라도 침해할 수 없는 절대적이며 배타적인 권리다. (p.309)

미디어 – 독재주의 : 정부입장 대변 / 민주주의 : 기업입장 대변 (p.327)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삶만큼 주체적인 삶은 없다. (p.330)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3160
268
973044

안내

  • 링크를 하신 후에는 가급적 전언판에 덧글로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비영리적 목적으로 출처와 저작자를 밝히고 변형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게시물의 자유로운 이용을 보장합니다만, 게시물 하단에 촬영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사진의 무단도용을 금합니다.
  • 비로그인 덧글을 막지 않습니다만, 통신상의 일반적인 예절을 준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운영자는 '정치' 카테고리 게시물의 덧글에 답글을 달지 않사오니 양해 바랍니다.
  • 외부 컨텐츠

    http://areaz0.mybrute.com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DNS server, DNS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