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변속을 위한 퀵시프터 장착. 탈것

눈부신 기술의 발전으로 자동변속기의 성능이 엄청나게 개선되어 수동변속기가 자동변속기에 비해 갖고있던 장점 - 동력손실이 적다거나, 연비가 높다거나, 변속이 빠르다던가 - 은 거의 사라졌습니다. 남은 것은 손맛 정도?

특히 가속에 있어서는 클러치를 밟아 동력을 끊고, 레버를 움직여 기어를 바꾼 다음 다시 클러치를 미트시키고 엑셀 패달을 밟는 수동변속의 특성상 오히려 자동변속기보다 느릴 수 있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것을 개선하려면 기본적으로는 손발을 더 빨리 움직여야 하겠지만, 기계적인 수단으로 조작시간 단축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퀵시프터가 그것인데, 원리는 극히 단순합니다. 수동변속기의 기어레버는 제 1종 지레와 동일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우선, 손으로 움켜잡고 조작을 하는 기어노브가 힘점입니다. 그리고 중간 부분의 차체에 고정되는 쪽이 받침점이고, 그 아래 부분이 변속기에 조작을 가하는 케이블이 연결된 작용점입니다.

빠른 조작을 위해 퀵시프터의 레버는 순정 레버보다 힘점에서 받침점까지의 길이는 짧게, 받침점에서 작용점까지의 길이는 길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기어레버를 손으로 움직여야 하는 폭이 줄어들어 보다 적은 시간에 조작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해 줍니다. 대신, 기어레버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힘은 보다 늘어나게 됩니다.

하여간 이론은 여기까지. 다음으로 부실한 작업 사진 나갑니다.

일단 기어노브, 부츠를 제거하고 센터콘솔을 분해합니다.

그리고 순정 기어레버를 분리해 냅니다. 가운데의 둥근 구체가 받침점이 되고, 아래쪽 꼭지와 오른쪽으로 삐져나온 부분이 변속기로 가는 콘트롤 케이블이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제거된 순정 기어레버 대신 애프터마켓 퀵시프터 장착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TEAM MOT 제품으로 가격이 안 싼 것이 흠..

올뉴프라이드가 아반떼나 벨로스터 같은 흔한(?) 차들하고 좀 다르게 생겨먹었는지 제품을 개발한 샵에서도 설치에 애를 좀 먹더군요. 분해도 어렵고 교체하고 나니 레버가 뻑뻑하고 리턴도 잘 안되고 해서 막 절단기로 부품을 잘라내기도 하고 망치로 두들기고 하는 가공 끝에 장착 완료.

결과는 레버를 움직일 때 힘이 좀 더 많이 필요하긴 하지만 손을 덜 움직여도 되니 변속이 눈꼽만큼(..) 빨라졌습니다. 안 좋아진 점은 레버의 스트로크 끝부분에 위치한 1단과 5단이 좀 뻑뻑하게 들어갑니다.

이렇게 퀵시프터로 바꾸고 나니 손은 빨라졌는데 발이 느려서 멈칫멈칫하는 문제가 두드러지는군요. 유격 조절이 안되는 클러치 페달이 매우 거슬립니다. 이쪽도 어떻게든 해야겠군요.

2013.04.06, 06.12 / IM-850K / Crop, Resize and..

덧글

  • Merkyzedek 2013/09/08 23:21 # 답글

    멋집니다.. 그런데 이렇게 개조를 하면, 보험 적용이 잘 안되지 않나요...
  • areaz 2013/09/08 23:50 #

    튜닝 옵션으로 추가되는 비용도 특약을 넣으면 보상이 되긴 합니다.
    하지만 귀찮기도 하고 자차 보험료가 꽤 올라서.. 사고 안나기를 바라고 그냥 탑니다. ;;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015
185
974755

안내

  • 링크를 하신 후에는 가급적 전언판에 덧글로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비영리적 목적으로 출처와 저작자를 밝히고 변형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게시물의 자유로운 이용을 보장합니다만, 게시물 하단에 촬영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사진의 무단도용을 금합니다.
  • 비로그인 덧글을 막지 않습니다만, 통신상의 일반적인 예절을 준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운영자는 '정치' 카테고리 게시물의 덧글에 답글을 달지 않사오니 양해 바랍니다.
  • 외부 컨텐츠

    http://areaz0.mybrute.com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DNS server, DNS service